최종편집 : 2022.08.11 09:57
Today : 2024.07.05 (금)

  • 구름많음속초27.3℃
  • 흐림24.0℃
  • 흐림철원22.6℃
  • 구름많음동두천22.3℃
  • 흐림파주21.7℃
  • 흐림대관령19.2℃
  • 흐림춘천24.5℃
  • 박무백령도21.2℃
  • 흐림북강릉26.5℃
  • 구름많음강릉27.6℃
  • 구름많음동해26.8℃
  • 흐림서울24.0℃
  • 구름많음인천22.8℃
  • 구름많음원주24.4℃
  • 구름많음울릉도25.4℃
  • 흐림수원22.8℃
  • 구름많음영월23.2℃
  • 구름많음충주23.6℃
  • 구름조금서산23.5℃
  • 흐림울진27.2℃
  • 구름많음청주27.3℃
  • 구름많음대전24.8℃
  • 구름조금추풍령22.7℃
  • 구름많음안동25.1℃
  • 구름많음상주25.0℃
  • 구름많음포항29.1℃
  • 구름많음군산24.8℃
  • 구름조금대구28.8℃
  • 구름조금전주26.0℃
  • 구름조금울산27.9℃
  • 구름많음창원26.3℃
  • 구름많음광주26.9℃
  • 박무부산22.6℃
  • 구름많음통영22.5℃
  • 맑음목포26.6℃
  • 맑음여수25.1℃
  • 박무흑산도23.2℃
  • 맑음완도27.3℃
  • 구름많음고창25.8℃
  • 구름많음순천24.6℃
  • 구름많음홍성(예)25.1℃
  • 구름많음22.9℃
  • 맑음제주27.1℃
  • 맑음고산24.6℃
  • 맑음성산25.2℃
  • 구름많음서귀포24.9℃
  • 구름많음진주27.2℃
  • 흐림강화21.2℃
  • 구름많음양평23.6℃
  • 구름많음이천22.5℃
  • 흐림인제22.8℃
  • 흐림홍천22.4℃
  • 흐림태백22.1℃
  • 흐림정선군23.5℃
  • 구름많음제천21.9℃
  • 구름조금보은22.4℃
  • 흐림천안23.1℃
  • 구름많음보령22.9℃
  • 구름많음부여24.2℃
  • 구름많음금산23.5℃
  • 구름많음24.0℃
  • 구름많음부안26.3℃
  • 구름많음임실25.3℃
  • 구름많음정읍25.6℃
  • 구름많음남원27.7℃
  • 구름많음장수23.7℃
  • 구름많음고창군25.1℃
  • 흐림영광군26.0℃
  • 구름많음김해시25.2℃
  • 구름많음순창군27.0℃
  • 구름많음북창원27.7℃
  • 구름많음양산시26.3℃
  • 맑음보성군27.3℃
  • 맑음강진군25.9℃
  • 맑음장흥25.8℃
  • 맑음해남25.9℃
  • 맑음고흥26.7℃
  • 구름많음의령군27.9℃
  • 구름많음함양군27.5℃
  • 구름조금광양시27.2℃
  • 맑음진도군24.8℃
  • 흐림봉화22.5℃
  • 구름많음영주23.9℃
  • 구름많음문경23.2℃
  • 흐림청송군23.6℃
  • 흐림영덕25.8℃
  • 구름많음의성23.9℃
  • 구름조금구미25.4℃
  • 구름많음영천26.6℃
  • 구름많음경주시28.1℃
  • 흐림거창24.8℃
  • 구름많음합천27.0℃
  • 구름조금밀양28.2℃
  • 구름많음산청25.9℃
  • 구름많음거제25.1℃
  • 맑음남해26.4℃
  • 구름많음24.5℃
기상청 제공
서울-광명 KTX 5분 빨라진다…‘전용선 지하 신설’ 예타 통과
  •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

지역뉴스

서울-광명 KTX 5분 빨라진다…‘전용선 지하 신설’ 예타 통과


수색과 서울, 광명을 잇는 고속철도 전용선을 지하에 신설하는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(예타)를 통과했다.

고속철도 전용선이 신설되면 서울역과 광명역 간 KTX 이동 시간이 10분 이내로 단축될 전망이다.

국토교통부는 수색-광명 고속철도 건설사업을 포함, 부산도시철도(하단-녹산선) 건설사업, 중앙고속도로(김해공항-대동구간) 확장사업 등이 기획재정부 예타를 통과했다고 30일 밝혔다.

수색~광명 고속철도 건설사업은 광명에서 용산, 서울역을 거쳐 수색차량기지까지 23.6km 구간의 고속철도 전용선을 지하에 건설하는 사업이다.

해당 사업은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된 이후 사업계획을 구체화해 이번에 예타를 통과했다.

그동안 서울-광명 구간은 KTX와 화물차, 전동차 등 여러 열차가 운행하고 있어 고속철도로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선로용량 부족 등 문제가 제기돼 왔다.

정부는 고속철도 전용선이 생기면 서울역-광명역 간 KTX 운행 시간이 현재 14.5분에서 9.5분으로 5분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. 행신역-서울역-광명역 운행 시간은 현재 41분에서 21.5분으로 19.5분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.

또 정부는 선로용량이 늘어나 KTX 추가운행이 가능해져 열차 운행간격도 짧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. 서울(용산)역-광명역 KTX 운행은 현재 1일 120회에서 2029년 1일 180회로 60회 증가할 전망이다.

국토부는 균형발전, 반나절 생활권 구축 등 고속철도 건설계획 취지에 맞도록 올해 하반기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내년부터 기본, 실시설계를 거쳐 2025년에 착공할 계획이다.

수색-광명 고속철도사업 노선도.
수색-광명 고속철도사업 노선도.

부산도시철도(하단-녹산선) 건설사업도 예타를 통과했다.

부산시 하단-녹산선 건설사업은 현재 건설 공사를 진행 중인 사상-하단선(부산 사상구 괘법동~사하구 하단동, 6.9㎞)의 연장 사업이다.  

하단역을 시점으로 을숙도와 명지국제신도시를 거쳐 녹산국가산업단지까지 13.47km(정거장 11곳)를 연결하게 된다.

하단-녹산선은 부산시 원도심과 녹산산업단지를 연결함으로써 대중교통 여건이 열악한 서부산권의 극심한 출퇴근길 교통정체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
부산시는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 절차에 바로 착수하고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해 이르면 2026년 중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.

부산도시철도 하단-녹산선 노선도.
부산도시철도 하단-녹산선 노선도.

중앙고속도로 김해공항-대동 구간 차로 수를 4∼6차로에서 6∼8차로로 확장하는 사업도 예타를 통과했다.

김해공항-대동 구간은 출퇴근 시간 교통량이 상시 도로 용량을 초과해 도로 서비스 수준이 매우 낮으며 화물차의 비율도 높아 낮시간에도 정체로 인한 불편이 지속되는 구간이다.

초정IC-대동IC 약 2.5km 구간은 교통량 증가에 대한 임시대책으로 갓길을 가변차로로 활용하는 ‘갓길차로제’를 시행 중으로, 대피 공간이 부족해 2차 사고 등의 위험으로부터 취약한 상황이다.

이 구간을 6∼8차로로 확장하면 김해공항까지 30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인구가 19% 증가하고, 교통체증 해소와 함께 화물 운송 등 물류 경쟁력 강화, 부산신항만 등 대규모 개발계획으로 인한 교통수요 대응도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.

 

문의: 국토교통부 철도국 철도건설과/대광위 광역시설정책과/도로국 도로정책과 044-201-3961/5109/3877


[자료제공 :(www.korea.kr)]



포토

 
모바일 버전으로 보기